본문 바로가기

WORK/Innovation

해외 테크 뉴스 - Google, SAP, MS 그리고 Oracle 까지 뛰어든 산업용 클라우드 (Industry Cloud) 시장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의 최신 전략 - 산업용 클라우드

 

올해 들어 전통 어플리케이션 강자들과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경쟁자들 - Google, MS 이 '산업용 클라우드'  (Industry Cloud) 를 전략으로 내세우며 새로운 경쟁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On-premise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전통 강자로 불리던 SAP 나 Oracle 은 SaaS 기업인 세일즈포스나 서비스나우에 비해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 과거 만큼의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아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산업용 클라우드 전략을 통해 새롭게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판도를 잡으려는  모양새 입니다.

 

 

Oracle Takes on Google and SAP in Hot New Cloud Category

Going head-on against Google Cloud and SAP, Oracle plans to roll out a broad set of industry-specific cloud solutions.

cloudwars.co

(가장 마지막으로 오라클이 산업용 클라우드 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산업용 클라우드를 전면에 내세운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전략을 이야기 한 것은 Google 이 가장 먼저 입니다. (2020년 2월) 그 뒤를 이어 SAP 가 산업용 클라우드 전략을 발표했고(2020년 6월) , 뒤이어 마이크로소프트가 헬스케어 분야의 산업용 솔루션 등을 내어 놓으며 선발 주자의 마지막 대열에 합류 했습니다. 가장 마지막으로 오라클이 최근 산업용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전략을 발표하면서 전통적인 어플리케이션 강자들 부터 어플리케이션 영역에서 새로운 존재감을 내비치고자 하는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까지 다양한 시장 참가자들이 경쟁하는 시장이 되었습니다.

 

 

Industry Cloud: Innovation at the Vertical Edge | SAP News Center

The new industry cloud from SAP is an innovation space for experimentation and exploration among partners and customers. Learn more.

news.sap.com

(SAP 는 올해 6월 산업용 클라우드 출시를 발표하였습니다)

 

 

산업용 클라우드란?

 

산업용 클라우드는 특정 산업의 프로세스나 비즈니스 모델에 맞게 개발한 산업 특화 어플리케이션으로, 기존에도 SAP 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기업은 자사의 표준 솔루션과 더불어 산업 특화 솔루션들 (Industry Solution) 을 제공하며, 특정 산업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프로세스 및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올해 등장한 산업용 클라우드 라는 개념은 산업 특화 프로세스를 지원하는데서 더 나아가, 클라우드이기 때문에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나 새로운 혁신 기술을 제공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의 경우 기존에는 자동차 산업의 복잡한 SCM 을 지원하기 위해 특화된 SCM 프로세스를 제공하는데 그쳤다면, 산업용 클라우드 에서는 최근 자동차 산업이 주목하고 있는 '모빌리티'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기 위한 클라우드를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형태로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SAP Digital Vehicle Hub powered by SAP AIN

See how to collect, derive and monetize vehicle information in a single network-based cloud platform

www.sap.com

(참고 : SAP Digital Vehicle Hub)

 

왜 산업용 클라우드 인가?

 

첫번째 이유는, 결국 클라우드의 최종 사용자가 원하는 것은 비즈니스 솔루션이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은 개별 산업에 속해 있고, 각각의 산업들은 타 산업과는 다른 산업적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이 특별한 프로세스 일수도 있고, 산업 영역에 적용되는 표준이나 규제일 수 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과거 온프레미스 시절에도 이러한 산업적 특성을 받아들여 어플리케이션 제공 업체들은 산업 특화 솔루션들을 내어 놓는게 일반적이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으로 바뀌어도 결국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는 업무를 진행하고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비즈니스 솔루션'을 원합니다. 그것이 클라우드 이건, 온프레미스 환경 이건 최종 사용자 입장에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산업 별 경험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솔루션'을 가장 잘 제시하던 기업들이 바로 SAP 나 Oracle 같은 전통 강자들이기 때문에, 산업용 클라우드를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전략으로 내어 놓는 것이 어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수순입니다.

 

최종 사용자가 원하는 건 '클라우드'가 아니라 '비즈니스 솔루션'

두번째 이유는, 클라우드 환경에서만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온프레미스 환경에서는 시스템 성능이나 네트워크 환경의 제약등을 이유로 구현이 어려웠던 비즈니스 모델들이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구현이 가능해졌습니다. 인프라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에 보다 적극적으로 AI 를 어플리케이션의 일부로 활용하기도 하고, 클라우드 환경이기에 가능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들을 이미 패키지화 된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차별화된 산업용 클라우드 제공이 핵심

 

모두 '산업용 클라우드' 혹은 '산업 별 솔루션' 이라는 이름으로 비슷한 형태의 산업용 클라우드 전략을 내어 놓았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면 각 업체마다 제공하는 산업용 클라우드의 특장점이 다릅니다. SAP 는 특정 산업 경험을 많이 가지고 있는 파트너사에 SAP 의 클라우드 개발 기술 및 플랫폼을 제공하는 형태로 산업용 클라우드 생태계를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고, Google 은 산업 별 솔루션 내에 AI 기술을 내재화 하는데 중점적인 차별화 포인트를 두고 있습니다. 결국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기업 고객 입장에서는 어떤 산업용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우리의 니즈에 맞을지를 먼저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Cloud 솔루션  |  Google Cloud

Google Cloud를 통해 가장 까다로운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적합한 솔루션을 찾으세요.

cloud.google.com

(구글이 제공하는 산업 별 솔루션 - AI 기능을 탑재한 산업용 솔루션 제공이 특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