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Innovation

해외 테크 뉴스 - AWS CEO가 이야기 하는 8 가지 혁신(Reinvent) 을 위한 조언

AWS 의 연례 행사인 AWS Re:Invent 에서 AWS 의 CEO Andy Jassy 는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WS 행사의 이름을 따와 'Reinvent') 하기 위한 8가지 조언을 이야기 했습니다. 

 

 

 

 

1. The leadership will to invent and reinvent : 결국 리더십이 무엇이 진실인지를 보고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2. Acknowledgement that you can't fight gravity: 고객이 원하는, 시장이 원하는 것이면 어쩔 수 없이 변할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저항할 수 없는 변화가 감지될 때, 경쟁사가 이러한 변화를 힘입어 우리 비즈니스를 위협하게 하는 것 보다, 스스로 희생하여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이 낫다 

 

3. Talent that's hungry to invent : 결국 뭔가를 새롭게 해 내는 것은 회사의 임직원이다. 만약 회사의 직원들이 새로운 것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면 결국 새로운 발견과 진보는 느려질 것. 

 

4. Solving real customer problems with builders: 경쟁사가 하기 때문에, 혹은 제품이 그렇기 때문에 라는 이유 보다는 고객이 원하기 때문에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시장과 제품에 고객을 맞추려 하지 말고, 고객의 진짜 문제에 공감하고 이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제품과 서비스는 'Cool' 하기 때문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기 때문에 개발되어야 한다.

 

5. Speed : 속도는 선택이다. 속도에 대한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속도는 어느 한 순간 빨라질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이를 받아들일 수 있는 문화가 먼저 조성 되어야 한다.

 

6. Don't "Complexify" : 무언가를 복잡하게 해결할 필요 없다. 문제를 단순하게 해결할 방법을 먼저 찾고, 그 이후에 좀 더 고도화된 복잡한 방법을 택해도 늦지않다.

 

7. Use the platform with the broadest and deepest set of tools: 일단 모든 것이 가능한 플랫폼을 택하는 것이, 굳이 뭔가에 특화된 플랫폼을 택하는 것 보다 처음 문제를 해결할 때는 낫다. 

 

8. Pull everything together with aggressive top-down goals : 탑다운으로 내려오는 강력한 의사결정이 조직으로 하여금 변화를 위해 움직이게 만든다. 

 

이 모든 조언은 기술적인 것이 아니라, 리더십에 관한 것입니다. 결국 기업의 리더십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능하게 한다는 이야기를 AWS 의 CEO 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가장 공감이 갔던 조언은 4번과 6번 입니다. 많은 테크 기업들이 시장에 없는 어떠한 서비스나 프로덕트를 만들어 두고 제품이 우수하기 때문에 고객이 돈을 지불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고객들은 '우수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돈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제품과 서비스에 돈을 지불하고, 이러한 제품과 서비스들이 '우수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되는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단순해야 한다는 것도 고객 입장에서 보면 매우 당연한 것입니다. 복잡한 문제를 단순하게 해결하고 나면, 좀더 고도화된 방법, 섬세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어찌 보면 상대적으로 쉬운 일이 되어 버립니다. 복잡한 문제를 복잡하게 풀고자 하면, 어느새 문제와 해결 방법을 모두 이해해야 하는 그래서 결국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